식물성단백질 섭취방법과 제품추천 2 (단백질쉐이크, 단백질파우더 제품)

나이듦에 따른 근육손실을 막기 위한 식물성단백질에 대해 알아보고  식물성으로 만든 단백질 쉐이크와 단백질 파우더 제품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을 먹어야 하는 이유

예전에는 단백질이라하면 보충제로 젊은 사람들이나 헬스장 가서 막 근육 만들려고 먹는 걸로 알았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중장년층에서 많이들 찾습니다. 근육 키워서 몸짱 되려고 그러는 게 아니라 근육이 소실되는 걸 막으려고 단백질 보충제를 많이 드십니다.

중장년층에서 꼭 먹어야 하는 영양소가 단백질입니다. 나이가 들면 근육이 생성되는 속도보다 소실되는 속도가 더 빠릅니다. 그래서 엉덩이가 납작해지고 다리가 가늘어지고 계단이나 버스에 오르내리는 게 점점 힘들어집니다. 그 이유는 근육이 줄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양이 줄어들면 첫째, 관절의 통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근육이 줄고 근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관절이 고장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 되기 쉽습니다. 근육이 부족하면 넘어지기도 쉽고 넘어질 때 충격을 잘 흡수하지도 못합니다. 그래서 척추압박골절, 고관절 골절 같은 게 생기는 겁니다.

셋째, 기운이 없고 피로한 증상도 근육감소증의 결과인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 60세 이상 장년층 10명 중에 7-8명은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렇듯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영양소가 단백질입니다.

올바른 식물성단백질 섭취방법

단백질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이 고기, 우유, 콩, 계란 등인데 나이가 들어갈수록 고기를 먹으면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이 많고 일반 우유를 먹으면 유당을 소화시키지 못해서 속이 불편해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콩에는 트립신저해제 즉, 단백질의 소화를 방해시키는 성분이 있어서 푹 삶아 먹지 않으면 속이 불편하고 흡수도 잘 안됩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분들은 의사들한테 육식은 줄이고 계란은 적게 먹으라는 얘기를 듣습니다. 나이든 사람들은 젊은이들보다 단백질을 30%는 더 많이 먹어야 됩니다. 매일 단백질 72g를 더 먹어야 하는데 단백질 72g이 음식으로는 얼마나 될까요? 소고기 200g 한 덩이당 단백질 30g과 지방 52g을 섭취하게 되는데 정작 필요한 건 단백질인데 원치 않는 지방까지 따라옵니다.

그러면 고기가 문제일까요? 아닙니다. 무엇이든 과도하게 많이 먹게 되는 것이 문제지 단백질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논문 내용중에 근육운동을 하는 건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1년이라는 꽤 긴 기간동안 6개월은 보통 식사를 하고 나머지 6개월은 고단백 식사를 하게 한 것이 있습니다. 결과는 단백질을 권장량의 3배를 먹었는데도 간 기능이나 신장에는 나쁜 영향이 끼쳐지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근육운동을 하는 남자들을 대상으로 했던 연구로 이 사람들은 단백질이 근육으로 갑니다. 그런데 운동은 거의 안하고 하루 종일 앉아서 단백질을 3배씩 먹으면 몸으로 흡수된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쓸데가 없어져 소변으로 나가 신장에 부하가 걸릴 수 있는 것입니다.

단백질 합성에는 많은 아미노산들이 있는데 이러한 아미노산들은 여러가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데에서 오기 때문에 기본적인 식사와 함께 천연 단백질 파우더나 보충제를 드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몸무게 1kg당 1g을 섭취하시면 되고 근감소증이 시작된 중장년층의 경우 이보다 조금 더 섭취하시면 됩니다.

또, 동물성과 식물성 단백질을 꾸준히 적절히 섞어 먹으면 체내 단백질 합성 효율이 높아진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식물성단백질 제품 추천

소미노 밤콩 두유   

소미노 밤콩두유 사러가기

무첨가 토종콩 아주까리 밤콩두유로 식단부터 일상까지 건강한 균형을 관리합니다.
국산 밤콩,백태, 배농축과즙으로 GMO 걱정없는 토종밤콩, 엄선한 국산 식물성 원료를 사용하였습니다.
무설탕, 합성향료, 유화제,소포제,증점제로부터 유해한 두유입니다.
맛있게 보충하는 단백질과 식이섬유에 칼슘과 비타민 D를 더한 균형 잡힌 영양 두유입니다.

헬프밀 식물성 단백질 파우더

헬프밀 바로가기

든든한 포만감과 12가지 필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고 1회 섭취에 두부 180g만큼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부드럽고 깊은 달콤한 소이밀크 맛으로 지속적인 포만감과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